예전에 나왔던 웰빙 혹시 기억하시나요? 최근에는 이러한 열풍에 따라서 좋은 음식을 찾는 사람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한 언론사에서 건강 전문가인 의사, 약사, 영양학자 100명을 대상으로 절대 먹지 않는 음식을 뽑아서 화제입니다. 일반인은 즐겨먹는데 의료인은 절대 먹지 않는다는 그것! 알아보겠습니다.

가공육
고기보다 조리하기 간편하고 빠르게 먹을수 있는 소세지와 햄. 그런데 최근 세계 보건기구에서 이러한 가공육들을 무려 일 급 발암 물질로 지정했습니다.
원인은 몸에 좋지 못한 지방과 콜레스테롤 다량의 방부제는 물론이고 특히 색을 내기 위해 들어가는 다량의 나트륨으로 고기를 절이거나 발효 훈제 하는 과정에서 들어가는 보존료나 화합물이 장내벽에 손상을 주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1급 발암물질은 담배, 술, 미세먼지 등이 있는데 이것들과 같은 수준으로 위험하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매일 가공육 50g을 섭취하면 대장암 위험이 18 %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특히 전립선, 고혈압, 심혈관질환 악역향을 준다고 하니 햄이나 소시지등은 섭취를 자제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통조림
특히 통조림 내부에 녹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코팅을 하게 되는데요. 코팅할 때 쓰이는 재료 그중 에폭시 수지라는 환경호르몬이 쓰이기 때문에 통조림 내용물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통조림을 드실 때는 액체는 모두 버리고 내용물만 드시는 것이 좋으며 먹고 남은 식품은 반드시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셔야 한다는게 전문가 의견입니다.

탄산음료
탄산음료에는 다량의 당분이 들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안좋다는 액상과당입니다. 액상과당은 설탕보다도 흡수가 매우 빠르게 몸에 혈당을 급격히 올려 당뇨와 고혈압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탄산에 함유된 인산염 및 칼슘을 배출시켜서 골다공증을 유발하고 탄산음료의 톡톡 튀는 청량감을 내기 위해 인산을 첨가하는데 이는 요로 결석을 만드는 원인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시리얼
아침 식사 대용으로 흔히 우유와 함께 시리얼을 많이 드시는데요. 전문가들은 시중에 나온 시리얼 제품은 건강에 매우 좋지 않다고 합니다.
하루 평균 권장 설탕 섭취량은 25g이라고 합니다. 단맛이 나는 시리얼은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요. 설탕으로 코팅된 시리얼 1회 제공량에는 설탕 12g 포함되어 있어 권장 섭취량보다 절반 수준에 달하는 양입니다.
아침 식사를 대신해 시리얼 한 그릇을 먹으면 하루 섭취해야 할 설탕의 절반을 먹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게다가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시리얼은 건강한 신체활동에 필요한 단백질이나 식이섬유 유는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전자레인지 팝콘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어서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만들어 먹는 전자레인지 팝콘을 많이들 드시는데요. 전자레인지 팝콘이 몸에 나쁜 이유는 다른 식품보다 월등한 트랜스지방이 들어있어서입니다.
또한 팝콘의 인공 버터 향을 내기 위해 쓰이는 디아세틸은 폐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과거의 팝콘 공장 근로자들이 폐질환에 걸릴 위험이 11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아이스크림
미국의 영양학 박사 마이크러트가 말하길 아이스크림은 인간에게 주어진 최악의 음식이라고 합니다. 아이스크림이 나쁜 음식으로 불리는 이유는 아이스크림의 색깔을 내는 합성착색료와 설탕 인공조미료 등이 혼합된 첨가물 덩어리 자체이기 때문인데요.
특히나 아이스크림에 들어가는 합성 착색료 중에서도 타르 색소의 경우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결막염 비염 천식에 영향을 주고 심하면 심혈관질환이나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당과 지방을 동시에 섭취 체내 지방 축적을 가속하게 하고 심장병이 증가하며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달콤한 아이스크림을 당장 끊기는 어렵겠지만, 이러한 정보를 미리 알고있다면 줄이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곱창과 막창
전문가들은 곱창과 막창이 혹시 모르는 오염 등의 위생 상태가 염려된다고 합니다. 곱창과 막창, 대창 등은 동물의 배설물이 담긴 부위로 위생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영양학적으로 건강에 좋지 않은 ‘동물성 포화지방’이 가장 많은 부위에 해당되기 때문에 조리하는 과정에서 지방 성분이 변형되어 다이옥신 등 발암물질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높은 지방함량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금에 절인 식품
반찬으로 많이 섭취하는 장아찌나 젓갈 등 소금에 절인 식품 역시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음식 오래 보관하기 위해 오이, 무, 마늘을 소금이나 간장에 담그는 조리과정에서 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아지게 되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나라 사람에 비해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있어 ‘나트륨’ 과잉 상태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을 높이고, 위암 발생률도 증가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조금만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